보도자료

코로나시대 휴가, 농촌에서 힐링과 치유를
이름 시골투어

 

"농촌 신성장동력 농촌관광 활성화 위해 차별화된 독창적 프로그램 마련해야"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휴가는 힐링과 치유에 여행의 포커스가 맞춰져 있다.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휴가는 힐링과 치유에 여행의 포커스가 맞춰져 있다.

 

농촌진흥청의 ‘2018 국민 농촌관광 실태조사’ 결과에 의하면 농촌에서 조용하고 소박하게 진정한 휴식을 원해

농촌관광을 경험한 사람은 우리 국민 10명 중 4명인 41.1%로 나타났다.

농촌관광 동기로는 ‘일상 탈출과 휴식(47.1%)’이 가장 많았고 ‘즐길거리와 즐거움을 찾아서(17.8%)’,

‘새로운 경험(10.8%)’ 순이었다.

주로 ‘가족·친지(68.4%)’와 동행했으며, 평균 4.0명이 동반했다. 주된 활동은 ‘지역 음식과

맛집 체험(46.9%)’이 가장 많았다. 다음은 ‘휴식·휴양(45.7%)’과 ‘농촌둘레길 걷기(17.8%)’순이었다.

 

또 작년 한 해 동안 해외로 출국한 사람은 2800만 명으로 이중 여름과 겨울 휴가 성수기에 출국한 비중이 36%였다.

해외여행 대신 국내 관광으로 눈을 돌리게 되는 사람들이 1000만 명 쯤 예상되므로 국내 농촌관광에 새로운 기회를 맞이할 수 있단 얘기다.

한편, 농촌관광 비경험자가 농촌관광을 하지 않은 이유로는 ‘농촌관광에 대한 정보 부족과 낮은 관심(43.6%)’,

‘바쁜 일상으로 여유가 없어서(31.7%)’ 등으로 조사됐다.

 

농촌관광 정보 부족

 

‘수요일’ 최주영 소장은 “여행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차별화된 독창적 농촌관광 프로그램의 개발과 아울러

농촌관광은 농촌다움을 지키기 위해 청정자연과 자연 경관의 유지관리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수요일은 관광벤처기업으로 농어촌공사가 운영하는 국내 농촌관광 포털 웰촌의 농촌여행상품인 시골투어를 진행하고 있다.

 

최 소장은 “농촌관광을 경험하지 못한 60%의 국민에게 농촌의 매력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홍보 채널도

농촌관광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하다”며 “지자체마다 운영되고 있는 한달살기 프로그램은 농촌관광 홍보에 도움을 줄 수 있다”며

“농촌체험마을도 단체만 고집하지 말고 맞춤형 가족체험 등에 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3차 추경예산에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해 18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농식품부 농촌산업과 이동민 사무관은 “농촌관광 체험에 30% 할인하는 사업으로 카드사를 활용해 고객을 모집해

캐시백이나 청구할인 혜택을 줘 농촌체험마을 방문을 권장하겠다”며 “관광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농촌을

부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현장에 접목시키겠다”고 말했다.

 

또 이 사무관은 “여행 트렌드인 힐링과 치유에 포커스를 맞춰 하반기에 농촌진흥청의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체험형 마을에 도입하고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홍보지원단 2000여 명을 모집해 다양한 농촌관광 상품을 알리겠다”고 말했다.

 

이명애 기자  |  love8798a@naver.com
뉴스원문보기 : 농촌여성신문 (http://www.rwn.co.kr/news/articleView.html?idxno=56029)